나후엘리토    네시    맘람보    메갈라니아    모케레-음베음베    반호수의 괴물    스토르시외오유레트

 

 

슬리미 슬림    알타마하-하    에밀라 은투카    오고포고    챔프    카사이 계곡의 괴물    콩가마토    크레시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해발고도가 1,700m에 위치한 반(Van)호수는 터키에서 가장 큰 염호수로, 그 반경이 약 100㎞에 이른다. 반 호수는 오랜 역사를 이어오면서 무수히 많은 전설을 낳았는데, 그 가운데 재미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이 호수에 괴물이 산다고 하는 것이다. 이미 목격자가 1000명을 넘을 정도로 많지만, 아직 그것의 정확한 실체는 파악되지 않았다.
진술을 토대로 그 괴물의 크기를 분석해 봤을 때, 대략 15m 정도 되는 것 같다. 하지만 생김새에 대해서는 일치하는 결론을 이끌어내기가 힘들다. 어떤이는 이것이 '등에 삼각형의 가시가 달린 검은 공룡(?)'과 같다고 하기도 하는데, 몸집이 크다는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.
그러던 중 반 호수의 괴물을 추적하던 아마추어 몬스터 헌터인 우날 코작(Unal Kozak)씨가 1997년 6월 10일 괴물로 추정되는 물체를 비디오로 처음으로 찍었다. 반대학에서 근무하는 그는 실제로 이 괴물에 관한 책을 쓰기도 했다. 코작이 찍은 비디오는 캠브리지(Cambridge) 대학에서 분석되었는데, 유감스럽게도 어떤 명확한 결론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. 어쩌면 이 괴물의 정체는 바다소(sea cow)일지도 모른다.